두 바퀴의 낭만이 내 가슴 속으로 들어왔다

입력 2015-11-09 07:00  

아름다운 자전거 길 5選


[ 김명상 기자 ]
가을을 오롯이 즐기고 싶다면 자전거 여행을 떠나보자. 자동차나 기차를 타면 편하고 빠르다. 하지만 정해진 길을 가야 하니 놓치는 풍경이 많은 것이 아쉽다. 자전거 여행은 비교적 느리지만 원하는 곳에 언제라도 멈춰서 전에 보지 못한 하늘과 자연을 만나게 해준다. 혼자라도 좋다. 고독을 곱씹으며 지칠 때까지 페달을 밟다 보면 어느새 세상 시름마저 내려놓게 된다. 깊어가는 가을이 마음을 설레게 한다. 이번 주말에는 전국의 자전거 길에서 나만의 가을을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남한강 자전거 길…라이딩 뒤에 찾아오는 '식도락'
전철 타고 언제든 편하게

주말·주중 언제나 자전거를 갖고 탈 수 있는 경의중앙선 전철을 이용하는 코스다. 수도권에서 가깝고 이동이 편리해 자전거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다. 초보자라고 해도 겁낼 것은 없다. 전체적으로 길이 비교적 평탄한 데다 자전거를 타고 가다 힘들면 언제든 전철을 타고 돌아올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豁?코스 길이는 약 44㎞. 남양주시 팔당에서 양평까지 닿는 폐철도를 개조해 만든 자전거 길(30㎞)과 양평역에서 여주 이포보까지 남한강변 둑에 조성한 자전거 길(14㎞)이 이어진다. 자전거가 없어도 괜찮다. 팔당역 주변에 자전거 대여점이 많아 번거롭게 들고 갈 필요가 없다.

길에서 만나는 풍경은 더할 나위 없이 시원하다. 팔당호의 물이 이포보 아래까지 이어지고, 이포보가 가둔 물이 호수를 이루기 때문에 시원하고 막힘없는 풍광이 펼쳐진다.

힘든 운동 후에 맛집을 찾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 된다. 코스 곳곳에 해장국, 순댓국, 막국수 등 서민적이고 부담 없는 가격대의 음식점이 많다. 민박이나 펜션, 호텔 등 숙박시설도 다양하고, 양평 부근에는 온천도 있어 휴식을 위한 여행에도 알맞다.

팔당역 경의중앙선 :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로 107, 1544-7788

추천 코스 : 팔당역~북한강철교~덕구실 보도육교~양근성지~양평전통시장~후미개고개~이포보

경주역사탐방 자전거 길…유적 관람·스포츠를 한번에
역사에 물든 가을을 달리다

깊은 역사의 향기에 취해 자전거를 타는 즐거움을 누려보자. 경주는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시설이 잘 갖춰진 곳이다. 길이 108㎞에 달하는 6개의 자전거코스가 개설돼 있고 터미널, 기차역 등의 주요 장소에서 자전거 대여소를 쉽게 만날 수 있다. 경주 시내 관광안내소에서 무료로 주는 경주 자전거지도를 이용하면 초보라도 다니기 佇팁?않다.

경주역사탐방 자전거 길은 대릉원, 천마총, 첨성대, 안압지 등 신라의 역사 유적을 두루 만나는 구간이다. 신라의 천년 역사를 간직한 고도(古都)에서 관광과 스포츠를 함께 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즐겨 찾고 있다.

추천 코스는 보문호수를 한 바퀴 돌고 북천 자전거 길을 달려 황성공원 내 호림정(활터)을 둘러보고 대릉원으로 돌아오는 길이다. 먼저 신라시대의 고분군인 대릉원을 둘러보고 보문호수 쪽으로 달려보자. 보문호수 초입은 약간 오르막이지만 누구나 오를 수 있을 만한 경사다. 보문호수를 중심으로 관광휴양지와 문화레저시설을 갖춘 보문관광단지도 나타난다. 보문관광단지를 나와 북천을 따라가면 잘 갖춰진 자전거 길을 만날 수 있다. 길이 평지에 가까워서 누구나 부담 없이 자전거를 타고 한 바퀴 돌아보기에 좋다.

보문관광단지 : 경북 경주시 신평동 (054)745-7601

추천 코스 : 대릉원~분황사~북천 자전거 길~보문관광단지~북천 자전거 길~황성공원~대릉원

담양 힐링 자전거 길…2㎞ 숲길 통과하는 즐거움
마음의 시름을 씻는 호젓한 코스

전남 담양은 산, 숲, 물이 그려내는 풍경이 아름다운 고장이다. 가을이면 추월산과 메타세쿼이아 등의 명소가 울긋불긋한 빛으로 물들어 더욱 진한 매력을 내뿜는다. 추천코스는 자전거 길이 시작되는 담양댐 인증센터에서 출발한다. 경비행기를 탈 수 있는 담양항공 비행장을 지나 계속 달리다 보면 담양에서 가장 유명한 메타세쿼이아길이 시작된다.

담양 메타세쿼이아길은 24번 국도 8.5㎞ 길이에 펼쳐져 있다. 이 중 2.1?구간이 산책이나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전용 숲길로 조성됐다. 1974년 가로수 조성사업 때 심은 나무들은 현재 높이 30~40m에 이르는 아름드리 나무로 자라났다. 빽빽하게 우거진 나무 아래를 통과하는 동안 마치 동굴 속으로 들어간 듯한 기분을 자아낸다. 가을날의 호젓함이 일상의 분주한 마음을 차분하게 다스린다.

메타세쿼이아길에서 조금만 더 가면 약 2㎞에 걸쳐 관방제림이 나타난다. 영산강 최상류에 있는 담양천의 물길을 다스리고자 제방을 쌓고 나무를 심었는데 메타세쿼이아길과는 또 다른 매력이 살아 있다.

메타세쿼이아길 자전거길 인증센터 : 전남 담양군 담양읍 메타세쿼이아로 177, 1577-4359

추천 코스 : 담양댐~담양항공~메타세쿼이아길~관방제림~죽녹원~담양향교~담양대나무숲 인증센터


동해안 자전거 길…바다가 닿을 듯한 천혜의 코스
바닷가 모래사장을 질주하다

강원도 동해안 7번 국도를 따라가는 자전거 길은 바다와 소나무가 울창한 숲을 끼고 달리며 강원도의 다채로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코스 곳곳에 휴게소가 있고 자전거 길 안내판이 상세해서 지도나 내비게이션을 따로 볼 필요가 없다.

경포호를 지나면 바로 동해안 자전거 길이 시작된다. 유명 관광지답게 안내표지판이 비교적 잘 설치돼 있어 혼동할 우려도 없다. 바닷가 모래사장에 난 나무데크 길을 따라 달릴 수 있는 것도 반갑다. 바다에 이렇게 가까이 붙어서 안전하고 여유롭게 貧?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가을 햇볕은 따갑고 페달을 밟느라 땀이 흐르기 때문에 바닷바람도 상쾌하게 느껴진다. 동해안 자전거 길은 굽이굽이 끝없이 펼쳐지는 모래 해변과 크고 작은 항구가 시원한 볼거리와 넉넉한 먹거리를 선물한다. 바다를 벗 삼아 달리니 세상 시름마저 싹 날려버릴 듯한 청량감이 드는 것도 장점. 설악산 기슭의 바닷가에 자리한 대포항에선 너른 바다를 보며 신선한 회를 먹을 수 있다.

경포호 : 강원 강릉시 저동. (033)644-2800

추천 코스 : 경포호~주문진항~양양~대포항~속초~고성~화진포~통일전망대


우포늪 생태 자전거 길…생명의 신비 느끼며 여유 만끽
생명의 보고에서 상쾌한 공기를

경남 창녕군 대합면, 이방면, 유어면, 대지면 일원에 걸쳐 있는 우포늪은 1억4000만년의 신비로 가득 찬 곳이다. 우포늪 일대에는 430여종의 식물이 분포하는데 국내 전체 식물 종류의 10%에 해당한다. 천연 늪지에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며 신비한 동식물의 천국을 이루고 있다. ‘생태계의 고문서’ 또는 ‘살아 있는 자연사박물관’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우포늪을 자전거로 돌아보는 것은 생명길을 도는 것과 같다. 바삐 다니기보다는 여유를 갖고 주변을 살피며 느긋이 다닐 때 더 얻는 것이 많아진다. 아침 일찍 나서면 해돋이를 볼 수 있다. 멀리 화왕산에서 불쑥 올라온 벌건 햇덩이가 눈부신 아침을 선사한다. 먹이사냥에 바쁜 왜가리가 우아하게 날갯짓을 하며 물가에 내려앉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늪가의 갈대가 햇살을 받아 황금색으로 빛나고, 아름드리나무 아래 늪에서 생명체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우포늪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우포늪 생태관(upo.or.kr)에 가보자. 우포늪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 우포늪의 사계, 살아 있는 우포늪, 우포늪의 가족들, 생태환경의 이해 등의 전시실로 구성돼 있다.

우포늪생태관 : 경남 창녕군 유어면 세진리 232, (055)530-2690

김명상 기자 terry@hankyung.com

여행정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아자길) 30선’을 발표했다. 자세한 정보는 아자길 홈페이지(ajagil.or.kr)에서 볼 수 있다. 자전거 길 소개와 지도 정보, 자전거 여행작가의 여행기, 여행 팁 등이 담겨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아자길 베스트 5 선정 이벤트’와 함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 등에도 참가할 수 있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